유튜브 채널을 시작하는 데 있어서 프로필 사진과 배너 이미지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마치 첫인상과 같이 채널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시청자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 주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프로필 사진과 배너 이미지 설정 방법입니다.
유튜브 채널 브랜딩 : 프로필 사진 설정
1. 프로필 사진 크기 및 형식
프로필 사진은 유튜브 채널을 대표하는 이미지입니다. 채널 영상 목록, 댓글, 커뮤니티 등 다양한 곳에 노출되므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사이즈 및 형식
크기 : 98x98 픽셀 이상 4MB 이하의 사진
권장 사이즈 : 800 x 800 픽셀
PNG, JPG, GIF (애니메이션 GIF 제외)
원형으로 잘려 표시되므로 중요한 요소는 중앙에 배치
사진 선택
채널 로고, 브랜드 마크, 아이콘, 얼굴 사진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명하고 인지하기 쉬운 이미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채널의 브랜드 이미지와 일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2. 이미지 업로드
유튜브 내 채널 보기를 클릭 후 채널 맞춤 설정을 들어가 줍니다. 브랜딩을 클릭하면 프로필 사진과 배너 이미지, 워터 마크까지 업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 유튜브 우측 상단 프로필 아이콘 클릭→ 내 채널 보기→ 채널 맞춤 설정→ 브랜딩 )
3. 프로필과 배너 만들기 유용한 사이트 및 템플릿
Adobe Express : 어도비 익스프레스는 전문적인 디자인 경험 없이도 누구나 손쉽게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돕는 웹 및 모바일 앱입니다.
템플릿을 활용하면 시간을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을 탐색하여 자신만의 독창적인 콘텐츠를 만들어 보세요.
miricanvas : 미리캔버스는 웹 기반의 무료 디자인 툴입니다. 디자인 작업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부터 전문적인 디자인 제작하고 싶은 사용자까지 모두 유용한 툴입니다.
기본적인 기능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과 템플릿을 제공하며 여러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웹 기반 툴이라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브랜딩 : 배너 이미지
1. 배너 이미지 크기 및 형식
사이즈 및 형식
최소 2048 x 1152 픽셀 (PNG, JPG, GIF, BMP 형식)
권장 크기 : 2560 x 1440픽셀 (16:9 비율)
파일 크기 : 6MB 이하
다양한 기기에서 잘 보이도록 최적화
중요한 요소는 1546 x 423 픽셀 영역 안에 배치
이미지 선택
채널의 주제를 잘 나타내는 이미지를 사용해야 좋습니다.
텍스트를 사용하여 채널 이름, 슬로건, 소셜 미디어 계정 등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화려하지 않고 가독성이 높은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정보는 이미지 중앙에 배치해야 합니다.
모바일 기기에서도 잘 보일 수 있도록 디자인해야 합니다.
구분 | 사이즈 (픽셀) |
TV | 2560 x 1440 |
PC | 2560 x 423 |
태플릿 | 1855 x 423 |
모바일 | 1546 x 423 |
pc 사이즈 영역이라도 가운데 중심 모바일 사이즈 안에 로고나 이미지다 들어가야 모든 기기에 잘리지 않습니다.
모바일 사이즈는 안전영역입니다. 1546 x 423 픽셀 텍스트 및 로고가 여기 안에 있어야 모든 기기에서 잘리지 않습니다.
모두 업로드 후 내 채널 보기를 클릭하시면 프로필과 배너가 업로드된 채널을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브랜딩 : 동영상 워터 마크
1. 동영상 워터 마크
워터 마크는 영상에 삽입되는 이미지 또는 로고입니다. 저작권 보호 및 브랜딩 효과를 줍니다. 동영상에 워터마크가 표시되는 시점을 맞춤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끝 : 영상 끝에 삽입되는 워터 마크
맞춤 시작시간 : 동영상에 워터 마크 삽입 시점을 맞춤 설정
전체 동영상 : 처음 시작부터 끝까지 워터 마크 표시
워터 마크 사이즈 : 150 x 150
2. 투명 워터 마크
동영상에 들어갈 워터 마크는 색깔이 있는 이미지보단 단색이나 로고와 같은 투명이미지가 더 좋은 거 같습니다. 사람들의 눈길을 잡을 수 있도록 선명한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효과적인 채널 브랜딩 팁
- 일관된 디자인 유지: 프로필 사진과 배너 이미지는 물론 채널 아이콘, 썸네일, 영상 outro 등 채널의 모든 요소에서 일관된 디자인을 유지해야 합니다.
- 브랜드 컬러 활용: 채널을 대표하는 브랜드 컬러를 정하고 프로필 사진, 배너 이미지, 영상 등에 활용하면 채널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고품질 이미지 사용: 저품질 이미지는 채널의 이미지를 실추시킬 수 있습니다. 선명하고 화질이 높은 이미지를 사용하여 전문적인 느낌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타깃 시청자 고려: 채널의 타깃 시청자를 고려하여 프로필 사진과 배너 이미지를 디자인해야 합니다.
- 트렌드 반영: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여 채널 이미지를 업데이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작권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이미지를 사용하여 위 가드라인을 참고하여 모든 기기에서 완벽하게 보이는 유튜브 배너 이미지를 만드세요.
▷▶ 포토샵 없이도 멋진 사진 편집! 무료 온라인 웹 포토샵 5곳 추천 1
▷▶ 설치 없이 웹으로 편하게 ! 온라인 웹 포토샵 사이트 5곳 추천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