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을 시작하는 데 있어서 프로필 사진과 배너 이미지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마치 첫인상과 같이 채널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시청자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 주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프로필 사진과 배너 이미지 설정 방법입니다.
유튜브 채널 브랜딩 : 프로필 사진 설정
1. 프로필 사진 크기 및 형식
프로필 사진은 유튜브 채널을 대표하는 이미지입니다. 채널 영상 목록, 댓글, 커뮤니티 등 다양한 곳에 노출되므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사이즈 및 형식
- 크기 : 98x98 픽셀 이상 4MB 이하의 사진
- 권장 사이즈 : 800 x 800 픽셀
- PNG, JPG, GIF (애니메이션 GIF 제외)
- 원형으로 잘려 표시되므로 중요한 요소는 중앙에 배치
사진 선택
- 채널 로고, 브랜드 마크, 아이콘, 얼굴 사진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선명하고 인지하기 쉬운 이미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 채널의 브랜드 이미지와 일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2. 이미지 업로드
유튜브 내 채널 보기를 클릭 후 채널 맞춤 설정을 들어가 줍니다. 브랜딩을 클릭하면 프로필 사진과 배너 이미지, 워터 마크까지 업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 유튜브 우측 상단 프로필 아이콘 클릭→ 내 채널 보기→ 채널 맞춤 설정→ 브랜딩 )
3. 프로필과 배너 만들기 유용한 사이트 및 템플릿
Adobe Express : 어도비 익스프레스는 전문적인 디자인 경험 없이도 누구나 손쉽게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돕는 웹 및 모바일 앱입니다.
템플릿을 활용하면 시간을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을 탐색하여 자신만의 독창적인 콘텐츠를 만들어 보세요.
miricanvas : 미리캔버스는 웹 기반의 무료 디자인 툴입니다. 디자인 작업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부터 전문적인 디자인 제작하고 싶은 사용자까지 모두 유용한 툴입니다.
- 기본적인 기능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기능과 템플릿을 제공하며 여러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웹 기반 툴이라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브랜딩 : 배너 이미지
1. 배너 이미지 크기 및 형식
사이즈 및 형식
- 최소 2048 x 1152 픽셀 (PNG, JPG, GIF, BMP 형식)
- 권장 크기 : 2560 x 1440픽셀 (16:9 비율)
- 파일 크기 : 6MB 이하
- 다양한 기기에서 잘 보이도록 최적화
- 중요한 요소는 1546 x 423 픽셀 영역 안에 배치
이미지 선택
- 채널의 주제를 잘 나타내는 이미지를 사용해야 좋습니다.
- 텍스트를 사용하여 채널 이름, 슬로건, 소셜 미디어 계정 등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 화려하지 않고 가독성이 높은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중요한 정보는 이미지 중앙에 배치해야 합니다.
- 모바일 기기에서도 잘 보일 수 있도록 디자인해야 합니다.
구분 | 사이즈 (픽셀) |
TV | 2560 x 1440 |
PC | 2560 x 423 |
태플릿 | 1855 x 423 |
모바일 | 1546 x 423 |
pc 사이즈 영역이라도 가운데 중심 모바일 사이즈 안에 로고나 이미지다 들어가야 모든 기기에 잘리지 않습니다.
모바일 사이즈는 안전영역입니다. 1546 x 423 픽셀 텍스트 및 로고가 여기 안에 있어야 모든 기기에서 잘리지 않습니다.
모두 업로드 후 내 채널 보기를 클릭하시면 프로필과 배너가 업로드된 채널을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브랜딩 : 동영상 워터 마크
1. 동영상 워터 마크
워터 마크는 영상에 삽입되는 이미지 또는 로고입니다. 저작권 보호 및 브랜딩 효과를 줍니다. 동영상에 워터마크가 표시되는 시점을 맞춤 설정 할 수 있습니다.
- 동영상 끝 : 영상 끝에 삽입되는 워터 마크
- 맞춤 시작시간 : 동영상에 워터 마크 삽입 시점을 맞춤 설정
- 전체 동영상 : 처음 시작부터 끝까지 워터 마크 표시
- 워터 마크 사이즈 : 150 x 150
2. 투명 워터 마크
동영상에 들어갈 워터 마크는 색깔이 있는 이미지보단 단색이나 로고와 같은 투명이미지가 더 좋은 거 같습니다. 사람들의 눈길을 잡을 수 있도록 선명한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효과적인 채널 브랜딩 팁
- 일관된 디자인 유지: 프로필 사진과 배너 이미지는 물론 채널 아이콘, 썸네일, 영상 outro 등 채널의 모든 요소에서 일관된 디자인을 유지해야 합니다.
- 브랜드 컬러 활용: 채널을 대표하는 브랜드 컬러를 정하고 프로필 사진, 배너 이미지, 영상 등에 활용하면 채널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고품질 이미지 사용: 저품질 이미지는 채널의 이미지를 실추시킬 수 있습니다. 선명하고 화질이 높은 이미지를 사용하여 전문적인 느낌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타깃 시청자 고려: 채널의 타깃 시청자를 고려하여 프로필 사진과 배너 이미지를 디자인해야 합니다.
- 트렌드 반영: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여 채널 이미지를 업데이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작권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이미지를 사용하여 위 가드라인을 참고하여 모든 기기에서 완벽하게 보이는 유튜브 배너 이미지를 만드세요.
▷▶ 포토샵 없이도 멋진 사진 편집! 무료 온라인 웹 포토샵 5곳 추천 1
▷▶ 설치 없이 웹으로 편하게 ! 온라인 웹 포토샵 사이트 5곳 추천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