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을 물에 빠뜨린 후 당황했던 적이 있나요? 요즘은 핸드폰이 우리 삶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사고가 발생하며 가장 흔한 사고 중 하나는 핸드폰을 물에 빠뜨리는 것입니다. 하지만 직각적인 조치를 취한다면 핸드폰이 고장 나서 못쓰는 일은 막을 수 있습니다.
목차
1. 핸드폰을 물에 빠뜨렸을 때 즉각 조치
2. 핸드폰을 물에 빠뜨렸을 때 흔히 저지르는 실수 살펴보기
3. 핸드폰을 물에 빠뜨렸을 때 스피커 물기 제거 앱 사용 방법
1. 핸드폰을 물에 빠뜨렸을 때 즉각적인 조치
핸드폰이 예상치 못한 물속에 빠뜨렸을 때는 시간이 가장 중요합니다. 신속하게 행동하면 구제 가능한 피해와 돌이킬 수 없는 피해 사이의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물에서 핸드폰을 꺼내는 즉시 단락을 방지하기 위해 즉시 전원을 꺼야 합니다.
핸드폰 전원 끄기 : 물에 빠지는 즉시 전원을 끕니다. 핸드폰이 젖은 상태에서 전원을 켜두면 감전 위험이 높아집니다.
바닷물이나 음식물에 빠뜨렸을 때 : 바닷물이나 국물 있는 음식물에 빠뜨렸을 때는 깨끗한 물에 잠시 담가둔 후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 흡수가 잘되는 천으로 닦은 후 건조해 주세요. 소금기나 음식물이 제거되지 않으면 제품의 성능이나 외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하니 특히 바닷물이나 음식물에 핸드폰을 빠뜨리면 더 주의 깊게 조치를 취해야 할거 같습니다.
배터리 제거 : 제거할 수 있는 경우 배터리를 제거합니다. 배터리를 분리할 수 없는 핸드폰이라면 전원을 바로 꺼두세요. 방수가 되지 않은 핸드폰이라면 전원을 바로 끄시고 SD, USIM 카드 등을 분리한 후 마른 천으로 물기 제거 후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세요. 물기를 제거해도 습기나 제거되지 않은 물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전원은 바로 켜지 않습니다.
건조 : 부드러운 수건이나 티슈로 부드럽게 문지르거나 흡수시켜 휴대폰의 수분을 최대한 제거합니다. 특히 스피커, 마이크 등에 물이 고이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핸드폰을 아래로 향하게 하고 흔들어 수분을 제거하면 됩니다. 다만 너무 심하게 흔들면 물이 다른 부위로 옮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햇빛과 시간 : 젖은 핸드폰을 햇빛이 비치는 따뜻하고 건조한 장소에 두세요. 그러나 과도한 열은 전화기를 더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직사광선을 피하고 공기 순환이 잘되는 곳이 좋을 거 같습니다.
워밍업 주기 : 물에 빠진 휴대폰은 휴대폰 내부의 수분이 증발할 수 있도록 워밍업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최소 24~48시간 동안 건조한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전원 켜기 시도 : 일정 시간이 지난 후 휴대폰을 켜 보세요. 일반적으로 잘 작동할 수 있지만 여전히 핸드폰이 작동하지 않거나 이상한 증상이 나타나면 수리 전문가에 문의하거나 핸드폰 서비스센터에 가보시길 바랍니다.
2. 핸드폰을 물에 빠뜨렸을 때 흔히 저지르는 실수 살펴보기
핸드폰을 물에 빠뜨렸을 때 흔히 하는 실수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저도 두세 번 핸드폰을 물에 빠뜨려 당황한 적이 있는데요. 방수 핸드폰이라 해도 물에 빠졌을 때 느낌 다들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정말 당황해서 물에 건져서 핸드폰 안에 들어간 물을 뺀다고 마구 흔들어 마른 천에 핸드폰을 치면서 물을 뺀 적이 있는데요.
핸드폰이 물에 빠졌을 때 하지 말아야 실수들을 저는 다 해본 거 같습니다. 헤어 드라이기도 사용해 보고 전원을 바로 켜본다던가 하는 행동들이요. 하지만 운이 좋게 세 번다 핸드폰을 서비스센터 가지 않고 살아나서 정말 다행이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 말아야 할 것 : 작동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전화기의 전원을 켜려고 하지 마세요.
열을 사용하지 마세요 :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헤어드라이어와 같은 영을 사용하면 습기가 휴대폰 내부 부품 깊숙이 침투하여 더 많은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추가 손상을 방지하려면 이 실수를 피하셔야 합니다.
전화 흔들기 : 물에 빠진 핸드폰을 물을 빼기 위해서 흔드는 것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수분을 더 퍼뜨릴 수 있습니다. 대신 깨끗한 천으로 전화기를 가볍게 두드려 말립니다.
헤어드라이어 사용 : 헤어드라이어로 열을 가하면 열 충격이 발생하여 휴대폰 내부의 섬세한 회로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너무 오랜 방치 : 전원을 켰는데 전원이 안 켜진다 해서 더 오래 건조한다고 그대로 방치한다면 나중에 수리 비용이 더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물에 젖은 전화기를 그대로 두면 부식이 시작되어 복구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쌀 건조 : 휴대전화를 쌀 주머니에 넣는 것은 널리 퍼져 있지만 가장 효과적인 해결책은 아닙니다. 쌀이 약간의 수분을 흡수할 수는 있지만 잠재적인 손상을 예방하지는 못합니다. 쌀 대신 수분을 더 효과적으로 흡수하도록 설계된 실리카겔과 같은 건조제를 사용하십시오. 건조 과정의 속도를 높이려면 이 실리카겔과 함께 휴대전화를 밀봉된 용기에 넣으세요.
데이터 보호 : 물 손상은 하드웨어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또한 데이터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백업하면 중요한 정보가 손실되지 않습니다.
3. 핸드폰을 물에 빠뜨렸을 때 스피커 물 빼는 앱 사용 방법
① 스피커 클리너 물기제거 Speaker Cleaner 앱입니다. 스피커에서 물기를 제거하는 간단한 과정과 성공확률이 80% 이상이라고 합니다. speaker clraner 앱은 사전 정의된 주파수의 사인파 사운드를 사용하여 스피커의 물을 제거한다고 합니다. 음파로 스피커를 진동시켜 내부에 고인 물을 털어냅니다.
② 핸드폰 물에 빠뜨렸을 때 스피커 안에 물 들어가서 소리가 안 날까 걱정입니다. 이럴 때 사용해 볼 수 있는 앱이 있습니다. 저도 물에 빠졌을 때 한번 급하게 검색해서 사용해 본 Fix My Speakers앱 사이트입니다.
②-1. 작동 방식은 핸드폰을 물에 빠뜨렸을 때 스피커에 물이 들어가면 소리가 약해집니다. 스피커에 액체가 남아 있으면 스피커가 마를 때 심각항 손상을 입을 수 있다고 합니다. 물이 분출되도록 하는 음파를 생성하는 특정 톤을 재생합니다.
③ 앱 사이트를 이용해서 하는 게 귀찮거나 하시면 유튜브를 통해서도 스피커 물기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검색에 스피커 물기제거라고 검색만 하여도 많은 영상이 있으니 이용해 보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핸드폰이 물에 빠지는 일이 없도록 미리 신경도 써야 하지만 방수 또는 내수성 전화케이스 장치를 추가 보호가 되어 물 손상위험이 줄어듭니다. 사고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바닷가나 수영장 같은 장소를 갈 때는 물 관련 활동을 위해 사용되는 방수 파우치를 사용한다면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