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겨울철 난방비 폭탄 피하는 방법 5가지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겨울철 난방비 폭탄 피하는 방법 5가지

by cocoelda 2023. 12. 5.

겨울철 난방비 폭탄을 피하기 위해 보일러를 끄고 다니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보일러를 끄는 것보다 보일러를 하루 종일 켜고도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일러를 하루 종일 틀어도 난방비를 적게 내는 방법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썸네일

 

 

★ 겨울철 난방비 폭탄 피하는 방법 5가지

 

1. 온도 조절기 위치를 잘 선정하자

보일러 온도 조절기는 집안의 온도를 가장 잘 대표할 수 있는 장소에 배치해야 합니다. 외풍이 심한 곳에 배치하면, 온도 조절기가 바람에 의해 영향을 받아 보일러가 과도하게 가동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온도 조절기는 외풍이 없는 곳에 배치하고, 집안의 중심부에 위치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실온 모드와 온돌 모드를 활용하자

외풍이 심한 집에서는 실온 모드와 온돌 모드를 함께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온 모드는 실내 온도를 유지하는 모드이고, 온돌 모드는 바닥을 따뜻하게 해주는 모드입니다.

 

먼저, 온돌 모드를 60도 정도로 설정하여 바닥을 따뜻하게 해 줍니다. 그러면, 방 안에서도 훈훈한 기운이 돌게 됩니다. 그 후, 실온 모드를 평상시 사용하는 온도로 설정하고, 예약 모드를 2시간 또는 4시간 주기로 설정합니다.

 

그러면, 기본적으로 온돌 모드로 바닥을 따뜻하게 돌려놨기 때문에, 온도가 올라간 상태에서 예약이 2시간 또는 4시간마다 한 번씩 돌아가면서 유지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면, 밤새도록 따뜻하면서도 가스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온돌모드는 60도까지 설정을 안 해도 40~45도만 해도 충분히 따뜻해지기 때문에 적당한 온도를 설정하는 것도 좋을 듯싶습니다.

 

 

3. 외출 모드 대신 예약 모드를 사용하자

 

실내-온도-조절기
출처: Rinnai홈페이지-실내 온도 조절기

 

 

외출 모드는 보일러가 동파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소한의 온도만 유지하는 모드입니다. 따라서, 외출 모드를 사용하면 보일러가 아예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며칠간 외출을 하는 경우에는 가스비 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며칠간 외출을 하는 경우에는 외출 모드를 사용하지 말고, 예약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약 모드를 사용하면, 보일러가 2시간 또는 4시간마다 한 번씩 돌아가면서 집안의 온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온수 기능을 적절하게 사용하자

세면대나 싱크대와 같이 수도꼭지에서 나오는 물온도는 보통 저 중 고 또는 약 중 강으로 되어 있습니다. 꼭 필요할 때를 제외하고는 온수 기능을 3단계로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70도 이상의 끓는 물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단계나 2단계로 사용하면 가스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저온이나 약으로 설정해서 사용해도 많이 뜨겁지 않고 적당히 따뜻해서 아직까지는 저온으로 설정하여 온수를 사용하여 가스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5. 도시가스와 LPG가스 차이점

겨울철에는 난방을 위해 가스 사용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가스비도 상승하게 됩니다. 도시가스와 LPG가스의 가스비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가격
    • 도시가스의 가격은 LPG보다 저렴합니다.

 

  • 계절별 요금 변동
    • 도시가스의 경우, 난방 수요가 증가하는 겨울철에 요금이 인상됩니다.
    • LPG의 경우, 겨울철에도 요금 변동이 없습니다.

 

따라서 겨울철 가스비를 절약하기 위해서는 도시가스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하지만 도시가스가 인입되지 않은 지역이나, 도시가스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지역에서는 LPG를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도시가스와 LPG가스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도시가스는 가격이 저렴하고, 공급이 안정적이지만, LPG보다 열효율이 낮아 난방비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LPG는 열효율이 높아 난방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공급이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겨울철 가스비를 절약하기 위해서는 도시가스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지만, 도시가스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나, 열효율을 높이기 위해 LPG를 사용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도시가스를 많이 쓰지만 도시가스가 들어오지 않는 지역은 LPG가스를 씁니다.

 

도시가스보다 LPG가스는 조금만 써도 많은 가스비가 나오기 때문에 특히 보일러를 잘 설정해 두시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냥 도시가스 생각하고 LPG 가스를 쓴다면 난방비 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6. 보일러 점검을 정기적으로 받자

보일러가 노후하거나 고장 나면, 효율이 떨어지면서 가스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일러는 2년마다 정기적으로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보일러 점검을 받으면, 보일러의 효율을 높이고, 고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잘 실천하면, 겨울철 난방비를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7. 추가로 난방비 절약에 도움

보일러의 필터는 정기적으로 청소하거나 교체해 주세요. 필터가 막히면 열효율이 떨어져 난방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창문이나 문을 닫고 공기 유출을 막아주세요. 공기 유출은 실내 온도를 떨어뜨려 난방비를 증가시킵니다. 단열재를 보충해 주세요. 단열재가 잘 되어 있으면 실내 온도가 외부 온도에 영향을 덜 받기 때문에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