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 채널 만들기, 초보자를 위한 단계별 설명
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유튜브 채널 만들기, 초보자를 위한 단계별 설명

by cocoelda 2024. 3. 19.

유튜브 채널은 자신만의 영상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하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유튜브는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동영상 플랫폼이며, 누구나 쉽게 채널을 만들어 콘텐츠 제작자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초보자를 위한 유튜브 채널 만들기

1. 준비해야 할 것

구글 계정: 유튜브는 구글 계정을 통해 로그인하고 관리됩니다. 이미 구글 계정이 있다면 별도의 준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채널 이름: 채널을 대표하는 이름입니다. 기억하기 쉽고 채널의 주제를 잘 나타내는 이름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널 설명: 채널의 콘텐츠 및 주제에 대한 간단한 설명입니다. 시청자들이 채널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채널 아트: 채널 배너 이미지나 동영상 워터마크 등 채널의 이미지를 잘 나타낼 수 있는 이미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프로필 사진: 채널을 대표하는 이미지입니다. 얼굴 사진이나 로고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채널 링크: 다른 웹사이트나 소셜 미디어 계정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연결: 페이스북, 트위터 등 다른 소셜 미디어 계정을 연결하여 채널 홍보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2. 채널 만들기 위한 구글 계정

① 유튜브는 Google 계정을 사용합니다. Google 계정이 없다면 만들어 주세요. 이미 Google 계정이 있다면 로그인하세요.

② youtube에 접속합니다.

③ 우측 상단 프로필 사진 또는 아이콘을 클릭 후 채널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④ 처음 채널을 만드셨다면 이제부터는 브랜딩 채널을 만들어야 합니다. 처음 만드신 채널은 자유롭게 사용하시고 추가 채널을 만들어서 채널을 키워가시면 됩니다. 

 

유튜브 브랜딩 채널 만들기

① 내 채널이 하나 만들어졌다면 유튜브 우측 상단 프로필 아이콘을 다시 클릭합니다. 클릭 후 아래 설정을 클릭해 줍니다.

 

유튜브-채널-만들기-설정
유튜브 채널 만들기 설정

 

 

② 내 youtube 채널에서 새 채널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내-you-tube-새-채널-만들기
내 youtube 새 채널만들기

 

 

③ 새 채널 이름 만들기에서 앞으로 유튜브에서 사용할 채널 이름을 입력하고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새-채널-이름-만들기
새 채널 이름 만들기

 

 

④ youtube 스튜디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계속 클릭합니다.

 

youtube-스튜디오
youtube 스튜디오

 

 

⑤ 우측 상단 새 채널 프로필 아이콘 클릭 후 설정을 클릭합니다. 내 youtube 채널에서  채널 상태 및 기능을 클릭합니다.

 

youtube-채널-채널-상태-기능
내 youtube 채널 상태및 기능

 

 

⑥ 채널→ 기능 사용 자격요건을 클릭해 중급 기능 전화번호 인증으로 활성화해 줍니다. 중급기능까지는 우선 설정을 해야만 영상 길이 15분을 넘는 영상을 올릴 수 있고 썸네일도 넣을 수 있으니 꼭 중급기능까지는 활성화해 주세요.

 

기능-사용-자격-설정
기능 사용 자격 설정

 

 

⑦ 인증 코드 메시지 받기와 국가 선택 후 전화번호 입력 후 코드 받기를 클릭합니다.

 

전화-인증-1-단계
전화 인증 1단계

 

 

⑧ 6자리 인증 코드 입력 후 제출을 클릭합니다.

 

전화-인증-코드-입력
전화 인증 코드입력

 

 

⑨ 코드 입력 후 인증 확인

인증-확인
인증 확인

 

내 채널 맞춤 설정

① 브랜딩 새 채널을 만드셨다면 내 채널 맞춤 설정을 하기 위해서 우측 상단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 후 내 채널 보기를 클릭합니다.

 

내-채널-보기
내 채널 보기

 

 

② 채널 맞춤설정을 클릭합니다.

채널-맞춤-설정
채널 맞춤 설정

 

 

③ 채널 맞춤 설정 기본정보에서 채널 이름과 핸들 (문자 및 숫자를 추가해서 나만의 아이디를 만드시면 됩니다) 을 입력합니다. 핸들 입력 후 내 채널의 콘텐츠와 주제를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채널-맞춤-설정-기본정보
채널 맞춤 설정 기본설정

 

 

④ 링크 추가로 다른 웹사이트나 소셜 미디어 계정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트위터 등 다른 소셜 미디어 계정을 연결하여 채널 홍보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채널-맞춤-설정-링크-추가
채널 맞춤 설정에서 링크추가

 

 

채널 맞춤 설정에서 브랜딩을 클릭합니다. 채널 프로필 사진과 배너 워터 마크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필사진

  •  98 x 98픽셀 이상, 4MB 이하의 사진이 권장이며 PNG, JPG, BMP, GLF (애니메이션 GIF 제외) 
  • 98 x 98 픽셀 이상의 정사각형 또는 원이미지를 넣어 만드시면 됩니다.
  • 권장 사이즈 800 x 800입니다. (저는 150 x 150 픽셀로 업로드 잘 됐습니다.)

 

배너 이미지

  • 2560 x 1440 픽셀이 데스크톱, 모바일, tv에서 각기 다르게 표시되며 모든 기기에서 이미지가 적절합니다 (이미지가 크면 잘릴 수 있습니다.)

 

동영상 워터 마크

  • 동영상에서 우측 하단에 모서리에 표시되며 사이즈는 150 x 150 픽셀입니다.

 

YouTube 배너 템플릿 및 크기 가이드라인

모든 기기에서 이미지가 적절히 표시되도록 하려면 2560 x 1440픽셀 이미지를 업로드
업로드할 최소 크기 : 2048 x 1152픽셀
텍스트 및 로고를 넣을 최소 안전 영역 : 1546 x 423픽셀 ( 여기서 벗어나는 부분은 이미지가 잘릴 수 있음)
최대 너비 : 2560 x 423 픽셀. 이너비에서는 화면 크기에 상관없이 안전영역이 항상 표시됨
(양쪽 끝 부분은 브라우저 크기에 따라 표시되거나 잘릴 수 있습니다)
파일 크기: 6MB 이하

출처 : YouTube 배너 크기 가이드라인

 

 

▷▶ 유튜브 채널 브랜딩: 프로필 사진과 배너 이미지 사이즈 설정 방법

 

 

구분 사이즈(픽셀)
TV 2560 x 1440
컴퓨터 2560 x 423
태블릿 1855 x 423
모바일 1546 x 423 (모든 기기에 표시 가능)

 

 

⑥ 모두 다 업로드 하셨다면 우측 상단 "게시"를 꼭 클릭해서 업로드 하셔야 적용이 됩니다.

 

채널-맞춤-설정-브랜딩
채널-맞춤-설정-브랜딩

 

 

 

콘텐츠 제작 및 업로드

영상 제작: 흥미롭고 고품질의 영상을 제작하여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영상 편집: 간단한 편집 기술을 사용하여 영상의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키워드 설정: 영상 제목, 설명, 태그에 적절한 키워드를 사용하여 시청자들이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업로드 일정: 정기적으로 영상을 업로드하여 시청자들의 관심을 유지합니다.

 

 

채널 관리 및 홍보

댓글 및 메시지: 시청자들의 댓글과 메시지에 적극적으로 응답하여 소통을 강화합니다.

분석 도구: YouTube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채널 성과를 분석하고 개선점을 찾습니다.

홍보: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여 채널을 홍보합니다.

 

유튜브 채널 운영은 쉽지 않지만 꾸준한 노력과 열정으로 성공적인 채널을 만들 수 있습니다.